기표가 사람을 죽일 리가 없지. 기표는…… ”
“기표를 미워하다니. 나 역시 담임선생에 대한 적대감으로 몸을 떨었다.”
- 이 소설은 유대의 관점에 의해 서술되는데, 생각보다 예리한 그 덕분에 놀라기도 했고, 시원하기까지 했다. 담임선생님, 형우의 의도까지 완벽하게 파악한 그이지만, 그는
기표)와 제도권 내에 있으면서 기득권을 가진 자(담임)와의 힘겨룸 또한 낯설다.
4) 작품의 풍자성 → 악에 대항하는 자의 또 다른 악에 대해 풍주하고 있다. 최기표의 초라한 몰락에서, '나'는 합법적 권력을 가진 담임과 형우의 교묘하고 위선적 술책이 기표의 물리적 폭력보다 더 무서운 것이라는 것
들이며 <황제를 위하여>,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등과 같이 사회 현실을 대상으로 부조리한 삶과 그 문제의식을 우화적으로 재구성하면서 한국 사회 현실에 대한 다양한 인물들의 삶의 방식을 추적하고 현실을 지배하는 이데올로기의 굴절을 드러내는 작품군들이다. 우리는 첫 번째 작품군들을 작가
선생님 안냐세욤. 방가 방가 ^-^ 꾸벅~” 이런 식으로 아이들의 언어생활이 바뀔까봐 걱정된다는 문구가 있다. 여기에서 일단 사회 병폐 현상에 대한 논의는 본 연구의 방향을 감안, 논외로 하고 이러한 광고는 사회적 표준 언어의 파괴 혹은 변형의 현상이 청소년 집단에서 두드러진다는 것에 대한 반
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아도르노는 정치적 영역 속에서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고 여기는 것(예를 들어 평등한 투표권)은 추상적 동등성이며 이는 공 구체적인 비동등성을 위장하는데 이용된다. 아도르노는 이것이 바로 이데올로기의 문제라고 지적한다. 이데올로기는 선과 악을 엄격히 나누듯 (자신
우리 나라 장애인복지 변천에 관한 논의를 토대로 앞으로 예상되는 발전 전망을 몇 가지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예상되는 향후 전망은 장애 범주의 확대, 시책의 다양화로 인한 복지 예산의 증대, 시설보호 중심에서 지역사회보호 중심으로의 지속적인 변화, 장애인소득 보장을 위한 수단들의 내실화와
Ⅰ.들어가는 말
우리는 지금 ‘포스트모던’시대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매일 수많은 양의 정보가 인터넷과 신문, tv 방송에서 쏟아져 나오고 각종 광고와 매체를 접하며 우리는 혼란스러운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 매일매일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이성중심주의의 편협성에서
Ⅰ.들어가는 말
우리는 지금 ‘포스트모던’시대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매일 수많은 양의 정보가 인터넷과 신문, tv 방송에서 쏟아져 나오고 각종 광고와 매체를 접하며 우리는 혼란스러운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 매일매일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이성중심주의의 편협성에서
우리는 지금 탈이데올로기 시대를 살고 있다.”그러나 이 명제는 철저히 오류이다. 이것은 더 이상 공산주의 진영이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양극화되었던 과거의 시대와 다르기 때문에 탈이데올로기 시대라고 말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지금의 우리 사회는 자본주의가 철저하게 들어서 있는 엄연한 이데